본문 바로가기
2020Y/1분기

산업 분석 시리즈3(택배산업)

by 즐거운재텍공부 2021. 1. 10.
반응형

(산업의 특성)


- 국내 소매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은 대형마트, 백화점 등 기타 매체에 비해 빠른 성장율을 보이고 있으며, 거래액 비중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이후 모바일 쇼핑 비중이 압도적으로 증가하여 전체적인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최근 언택트(Untact)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로 정보 접근성이 확대되고, 상품의 가격비교가 용이해짐에 따라, 백화점, 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몰, 모바일쇼핑을 함께 이용하며 '최저가' 구매를 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대형 유통업체도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대규모 물류센터 건립을 진행하는 등 온라인 시장 선점을 위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상품에 대한 구성과 가격 차별성이 축소됨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좀 더 빠르고 차별화된 배송서비스 향상에 힘쓰고있습니다.
- 이처럼,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으로 택배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합리성과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특성상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상품들을 온라인에서 구매함에 따라, 택배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새벽배송, 당일반품 등 배송 서비스의 차별성과 늘어나는 물량을 안정적으로 처리 가능한 인프라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 요소로 판단됩니다.


(산업의 성장성)


- 2019년 택배시장의 물량은 전년대비 약 9.4% 성장한 28억 Box(통합물류 공시 기준) 입니다.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에 따라 택배산업의 지속적인 동반 성장이 예상되며, 주요 유통 업체들의 더 빠른 배송경쟁으로 다양한 배송상품제공을 통한시장규모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챗봇, IoT(사물인터넷)와 3D프린팅 등 정보통신기술과 제조기술 발달에 따른 무궁무진한 택배시장의 성장성도 잠재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